최강 무실적 교통비 할인 체크카드, 신용카드? K패스


요즘은 은행에서 교통비를 할인해 주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이런저런 카드상품들이 많은데, 정부에서 교통비를 일부 부담해 주는 "K-패스"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가 최강이다.
전월실적 상관없이 월 편도 15회 이상 이용하면 편도 20% 이상 할인받을 수 있고 (월 최대 60회까지 / 경기도민 대상 The 경기패스는 제한없음), 카드실적을 채우면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K패스 지원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바로 할인해 주는 건 아니고, K패스 앱을 설치해서 카드번호를 등록해야 추후 환급해 준다.

*. "K-패스"의 전신은 "알뜰교통카드"다.
알뜰교통카드는 도보 이동거리에 따라서 적립해 줬고, 매번 앱에서 출, 도착 버튼을 눌러야 했지만, K패스는 그런 제약이 사라졌다.



구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차이점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를 할인해 준다.
기본 K-패스의 경우 청년 연령이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이지만, 경기도민 및 인천시민은 만 19세부터 39세까지다.
월 편도 15회 이상 60회 제약은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경기도민은 최대 횟수 제약이 없다.
이동거리 상관없이 고정된 적립률이 적용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리고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때보다 실질적으로 더 많은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기본요금 1,500원인 시내버스 이용시 알뜰교통카드는 최대 250원을 할인해 주지만, K-패스는 300원을 할인해 준다.
(손해를 보는 경우는 서울 마을버스 단독 이용인데, 알뜰교통카드는 최대 250원, K패스는 240원 적립해 준다. 그래봤자 10원 차이다.)



K-패스 발급 자격

-. K-패스 사업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있다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전국 거의 모든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만 19세 이상 성인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외국인은 외국인등록번호가 있어야 하고, 거소사실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K-패스 종류

A. 후불 신용카드, 체크카드

-. 체크카드는 우리카드, 신한카드, 농협카드, 하나카드, 국민카드, 현대카드로 발급 가능하다. 신용카드도 몇 있다. 구글에서 검색해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원래는 우리, 신한, 하나카드만 되었는데, 최근에 다른 카드사들도 추가되었다)
-. 우리카드, 신한카드는 타 은행계좌 연결 가능하다. 국민은행이나 농협계좌 등에 연결할 수 있다. 다른 카드사들도 타 은행계좌에 연결할 수 있을 듯하다.
-. 삼성페이 교통카드, 모바일티머니, 모바일캐시비 앱에 알뜰교통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체크카드의 경우 우리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현대카드, 농협카드 알뜰교통카드를 삼성페이티머니, 모바일티머니에 등록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겠다.

B. 선불 K-패스

-. 선불형 모바일이즐 (구 모바일캐시비), 선불형 원패스,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바로가기]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K-패스 전용 모바일이즐, 원패스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그냥 선불형으로 등록해 둔 모바일이즐, 원패스를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할 수 있다.
-. "티머니페이 K-패스"도 있는데, 이건 아쉽게도 신규가입 불가능하다.
-. 플라스틱 선불형 K-패스도 있다. 편의점에서 "이즐 K-패스" 교통카드를 구입하면 된다.



K-패스 마일리지 적립받는 방법

-. K-패스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해야 한다.
경기도민 대상 The 경기패스, 인천시민 대상 인천I-패스 역시 별도의 앱이 아닌 K-패스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하면 된다. 
그리고 현재 거주하는 주소지 검증을 받아야 한다.
위와 같이 K패스 앱의 "마이페이지"로 들어가면 주소지를 변경할 수 있고, 카드번호도 등록할 수 있다.

-. K패스 앱에서 회원가입만 하면 끝이 아니라 사용하시는 K패스 신용/체크카드의 카드번호 혹은 모바일 선불형 교통카드 카드번호를 K패스 앱에 등록해야 한다.
구 알뜰교통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도 등록할 수 있다.
추후 카드를 바꾸거나 유효기간 만료로 재발급받는 경우에는 카드번호를 변경해야 한다.

-. 기본적인 K-패스는 월 15회 이상 (편도) 이용해야 하고, 최대 60회까지만 적립받을 수 있다. 다만 최초 발급월에는 15회 미만이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The 경기패스, 인천I-패스는 월 15회 이상, 최대 횟수 제한없이 적립받을 수 있다.

-. 시외버스, 고속버스, 기차(KTX, SRT, 일반열차)는 적립 불가능하다. 시내버스, 지하철, 경전철 등 도시교통수단만 혜택을받을 수 있다. 마을버스도 적립받을 수 있다.

-. 공항철도 일반열차 (직통열차는 불가), 광역버스는 적립받을 수 있다.

-. GTX는 적립 가능하다.



마일리지 지급방법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르긴 한데,
-. 결제일에 할인된 금액을 청구 (주로 신용카드)
-. 마일리지 적립된 금액을 지정된 날짜에 현금으로 입금해 줌 (체크카드)
-. 모바일캐시비 선불형은 선물함으로 캐시비 포인트 지급, 원패스는 원코인 지급



모바일 교통카드 앱에 등록해도 적립되는 앱

주의: 등록 가능/불가능한 카드사 및 모바일 앱은 수시로 바뀐다!
옛날에는 실물 알뜰교통카드로 태그해야 했지만, 이제는 모바일 교통카드 앱에 등록해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캐시비는 명칭이 "이즐"로 바뀌었다)
모바일티머니, 모바일이즐 외에도 페이북, 우리페이, NH페이, 원큐페이, 페이코 앱의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을 활성화해서 태그해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민카드 KB Pay 교통카드 앱도 지원됨)

모바일티머니, 모바일이즐(모바일캐시비)에 등록시 K패스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카드사 및 종류는 아래와 같다.



기타

-. 충청남도 등 지역 특화 K-패스도 있다. 수도권전철-충남 시내버스 환승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K-패스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는 방식인데, 지자체 예산이 빠듯할 경우 11월, 12월에는 할인되지 않거나 할인율이 낮아질 수 있다.
-. 타 시/도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예를 들어서 서울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어도 부산지하철이나 제주도 버스를 이용해도 할인된다. 다만 주소지가 K-패스 사업지역이 아니라면 혜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댓글 쓰기

0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