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토스역 재래선 - 신칸센 환승 후기


일본의 고속철도 신칸센. 큐슈섬에도 신칸센이 있어서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북큐슈레일패스를 구매하면 큐슈 북부 지역을 더더욱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여행 동선에 따라서 신칸센에서 재래선 일반열차로 환승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가고시마, 구마모토에서 나가사키에 가는 경우 중간에 신토스역에서 환승해야 한다.


신토스역(新鳥栖駅)은 큐슈신칸센과 나가사키본선이 만나는 환승역이다.
후쿠오카의 위성도시이자 베드타운 격인 토스 시에 있다.
추후에는 나가사키까지 가는 니시큐슈신칸센이 이 역에서 분기할 예정이다.

가고시마추오역, 구마모토역에서 사가, 나가사키로 가려면 이 역에서 환승해야 한다.
후쿠오카 하카타역에서 신칸센을 타고 이 역에서 환승해서 사가, 나가사키로 갈 수 있지만, 그냥 하카타역에서 특급을 쭉 타고 사가, 타케오온센역까지 가는 게 낫다.


여기는 하카타역.
하카타역에서 나가사키에 가려면, 하카타역에서 특급 릴레이 카모메를 타고 다케오온센역에서 신칸센 카모메로 갈아타는 게 가장 빠르다.
하카타역에서 신칸센을 타고 신토스역에서 하차해서 특급 릴레이 카모메로 갈아타는 방법이 있지만, 환승 대기시간 때문에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신칸센 신토스역은 일부 열차만 서기 때문에 배차간격이 다소 긴 편이다.

하지만 시험삼아서 하카타에서 신칸센을 타고 신토스역까지 이용해 봤다.
하카타역에서 신토스역까지는 신칸센으로 13분, 특급열차로 22분가량 소요된다.


주의사항! 신토스역에는 신칸센 미즈호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다.
큐슈신칸센 열차 등급은 미즈호-사쿠라-쓰바메 순인데, 가장 빠른 미즈호호는 전부 통과하고, 사쿠라호는 일부 열차만 정차한다. 완행 쓰바메호는 모든 열차가 신토스역에 정차한다.


여기는 재래선 신토스역.
신칸센 신토스역에서 재래선 신토스역 환승하는 건 아주 쉽다.
신칸센 승강장에서 한층 내려오면 재래선 승강장이 보인다.
물론 재래선 승차권 혹은 신칸센 승차권을 별도로 구입해야 하는데, 큐슈레일패스를 소지하고 있다면 그냥 게이트를 통과하면 된다.


재래선 승강장에서 본 신칸센 신토스역.
한국의 천안아산역, 아산역 구조와 매우 유사하다.
참고로 신토스역 주변에는 딱히 가볼만한 곳은 없다. 재래선만 다니는 토스역 주변에 식당가와 상점가가 있긴 한데, 규모가 대체로 크지는 않다.


재래선 신토스역에서 특급 릴레이카모메 열차 기다리는 중.
참고로 전광판에는 "나가사키"행이라고 뜨는데, 실제로는 중간에 다케오온센역에 하차해서 신칸센으로 갈아타야 한다.


신토스역에 진입하는 특급 릴레이카모메 열차.
스크린도어가 없으니 주의하자.


다케오온센역에 도착한 특급 릴레이카모메.
바로 옆 승강장으로 들어오는 신칸센 카모메를 타고 나가사키까지 가면 된다.

댓글 쓰기

0 댓글

;